한국가스공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산림파괴 금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산림 파괴가 사업에 미치는 잠재적인 리스크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산림은 생명유지에 필수적입니다. 산림은 지구 지표면의 30%를 차지하고 탄소 흡수와 생물다양성의 원천으로서 생태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면적의 약 73% 넓이에 해당하는 산림을 매년 잃어가고 있고 그에 따른 멸종, 기후변화 가속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산림파괴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중대한 이슈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공사는 전 사업 밸류체인에서 산림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사업 계획단계에서부터 주변 산림 및 환경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환경영향 최소화 조치를 시행하며, 운영 시에도 사후관리 및 모니터링을 성실히 수행하여 왔습니다. KOGAS 산불감시체계 구축을 통해 산불위험성평가, 고위험지역 합동 대응체계 구축, 산불상황관제 시스템 개선을 시행하여 공사 설비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산불 초기진화활동 등 산림자원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도시숲 조성 사업’을 통하여 생태계 서식지로서의 산림 확대에 기여하였고, ‘기후위기 〮 생물다양성 인식 향상 교육사업’을 통하여 산림의 탄소흡수 역할 중요성을 알리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국제적∙국내적 산림보호지역 손실률’ Zero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약속들을 내부 경영시스템에 내재화하여 국제적·국내적 산림보호지역 손실 Zero라는 정량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모든 Commitment 내용들을 성실히 수행하고 매년 달성 결과를 점검·공개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공공기관으로서 ESG기업경영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산림파괴 금지 노력에 대한 우리의 포부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한국가스공사 및 공사가 직접적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를 의미
탄소중립 도시숲 조성
산불 초기진화 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