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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이용 소개

  • 에너지가 필요한 모든 곳에 천연가스가 있습니다.
  • 천연가스는 국내의 에너지 소비 중 1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로서 전국적으로 도시가스 배관망을 통해 공급하며 가정용, 산업용 및 발전용 등 이용분야가 다양합니다.
  • 산업용은 여러가지 공정에 이용되며 생산성 향상, 공해방지, 품질향상, 작업환경 개선 등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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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가스 이용분야 테이블에서는 가정용, 산업용, 발전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산업용 발전용
냉난방 보일러 LNG 복합화력
급탕 * 요업/철강 지역난방
취사 냉난방 열병합
건조 수송 연료전지
냉열이용
* C1 화학
  • ※ 요업/철강 : 가열 및 열처리
  • ※ C1화학 :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CH4)을 원료로 하여 고부가물질(DME, 메탄올, 수소 등)을 만드는 기술

천연가스 이용 분야

열병합 발전

열병합발전 이미지

1차에너지(가스, 석유 등)로 원동기(가스터빈, 가스엔진 등)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 때 발생되는 폐열을 회수하여 유효열로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종래의 발전방식보다 배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경제적인 발전방식입니다.

열병합발전 이용분야 표 - 종래발전방식, 열병합발전방식 항목이 있습니다.
종래발전방식 총효율 30~35%
열병합발전방식 총효율 70~80%

가스냉난방기기

가스냉난방기기 이미지
  • 냉·난방 겸용방식으로 초기투자비 및 운전 비용절감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작은 설치면적, 취급용이 및 자격소지자 불필요 등 정부시책에 부합됩니다.
  • 청정연료 사용으로 환경보호 및 에너지 수요관리 기여효과로 지원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신축빌딩은 가스냉방을 채택 중이며, 가스 흡수식 냉난방기와 GHP 등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 장점
    • 오존층을 파괴하는 FREON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 개선에 기여합니다.
    • 한 대의 기기로 냉·난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경제적인 시스템입니다.
    • 하절기 냉방 전력을 대체할 수 있고 청정에너지인 천연가스를 사용합니다.
    • 소음과 진동이 작고, 운전비가 적습니다.
    • 흡수식 가스냉방원리 : 물은 진공상태(1/100기압)에서는 저온(6.5 ℃)에서 증발하고, 증발시 주위의 열을 빼앗는 원리를 응용한 시스템입니다.

LNG 냉열이용산업

천연가스의 액화과정에서 생긴 냉열을 재활용하는 산업으로, 차가운 LNG는 1kg당 약200kcal (증발잠열 : 120kcal/kg, 현열 : 80kcal/kg)의 냉열을 갖고 있어서 관련 산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LNG의 저온성(-162 °C)을 이용하여
    • 공기 액화 분리 사업 : 액체 산소, 질소, 아르곤을 생산합니다.
    • 냉동창고 : LNG의 냉열을 직접, 간접으로 이용하여 식품사업에 적용합니다.
    • 냉열발전 : LNG를 기화할 때 발생된 팽창 에너지를 회수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 저온분쇄 : 폐타이어 등의 폐기물을 저온분쇄하여 재활용하는 사업입니다.
    • 그외 인공 스케이트장, 스키장, 지역냉방 등에 값싼 냉열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위해 연구, 개발중입니다.
  • 여러가지 기체의 액화온도
    여러가지 기체의 액화온도 테이블에서는 공기, 메탄, 에탄, 프로판, n-부탄, n-펜탄, n-헵탄, 질소, 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 메탄 에탄 프로판 n-부탄 n-펜탄 n-헵탄 질소
    -194 -162 -89 -42 -0.5 36 98 -196 100

천연가스차량(Natural Gas Vehicle, NGV)

천연가스차량 이미지
  • 1998년부터 2000년까지 한국가스공사에서 수행한 CNG버스 시범운행을 통해 CNG버스의 우수성이 확인된 후, 정부는 국내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2000년 6월부터 월드컵 개최도시를 중심으로 천연가스버스를 보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정부의 강력한 정책에 의해 천연가스버스가 국내에 도입되었으며, 충전소도 공영차고지와 회차지 등에 고정식 충전소, 이동식 충전소, LCNG 충전소 등이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 천연가스차량은 환경친화적인 운송수단으로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으며, EU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전체 운행차량의 10% 수준을 NGV로 보급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고옥탄가, 넓은 연소 한계,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 특성, CO₂배출 저감 등 우수한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갖추고 있어 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 국내 천연가스차량은 현재 CNG버스만 보급되어 있으나 최근 노후 디젤트럭의 CNG트럭으로의 개조나 LNG차량의 개발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고, 고정식 또는 이동식 CNG충전소만 있었던 국내 충전방식도 2004년 건설된 대전 LCNG충전소를 필두로 완속충전기(VRA), LNG충전소 등으로 충전소의 다양성도 꾀하고 있으므로, 천연가스차량관련사업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것입니다.

보일러/가스버너

보일러/가스버너 이미지
  • 버너를 이용하는 보일러는 가정의 난방용에서부터 산업체의 증기보일러까지 종류와 크기가 다양하며 천연가스 사용시 유황성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적극적 폐열회수가 가능합니다.
  • 이코노마이저의 채택으로 유류보일러 대비 약 7~8%의 효율이 향상되며, 배기가스 처리시설(집진기, 세정탑, 탈황설비 등)의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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