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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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는 직원이 승진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360도 다면승진심사’로 리더십

                                        평가를 강화했고, 연공서열 승진심사에서 업적 중심 승진심사로 성과우수
                                        자 승진 기반을 조성했다.

                                        이렇게 성과관리 시스템의 체계를 정립한 데 이어, 2009년에는 성과 관리
                                        체계의 고도화를 추진했다. BSC 모니터링을 통해 전략 달성의 실행력을
                                        강화하면서 비전 달성을 위한 12대 전략과제를 통해 35대 핵심성공요인

                                        (CSF)과 53개 핵심성과지표(KPI)를 도출하고 CEO 경영방침을 20개 전
                                        략지표로 강화했다.

                                        2009년에는 경쟁원리를 도입한 공개경쟁 보직제와 발탁인사를 전격 시행
                                        했다. 창사 이래 최초로 상·하위 직급 간 경쟁을 도입한 팀장급 직위공모
                                        제를 통해 3급 팀장을 발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성과와 역량 중심

                                        의 공정한 승진심사제도를 도입하고, 연봉제 및 성과급제 등 성과 중심의
                                        합리적 보수체계를 운영했다.
                                        2010년 정부에 의해 자율형 공기업으로 지정받은 한국가스공사는 부서별

                                        로 조직 단위의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고 개인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성과
                                        관리와 보상 연계를 추진하는 조직운영체계를 확립했다. 이러한 인사관리
                                        의 공정성은 2011년 들어 인사 시스템의 고도화를 실현하는 바탕이 됐다.

                                        우수한 여성 관리자 배출, 능력 우수 직원의 상위직 보임 확대 등의 성과를
                                        이끌어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성과체계 정착을 위한 조직·인사·보상연계

                                        체계의 지속적인 강화가 이뤄졌다.






            고객만족경영에
            이르는 길
                                        고객만족도 최하위 그룹의 위기, 벼랑 끝의 초강수
                                        2007년부터 2013년까지 한국가스공사는 ‘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전 공기업 중 최초로 7년 연속 최고/우수등급을 달성했다. 그러나 그 과정

                                        에 이르는 길은 험로 그 자체였다.
                                        1999년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가스공사의 일선 영업활동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일반 국민들과 접점이 없어 마케팅활동도 미흡했다. 영업 조직은

                                        도시가스사, 발전소 일반 대단위 사업자 등으로 고객을 세분화해 관리했
                                        지만, 천연가스 수요가 급증해 판매보다 수급이 더 중요한 문제였기 때문
                                        이었다.

                                        1999년 들어 정부는 공기업의 서비스 수준 향상과 고객만족경영 정착을
                                        위해 기획예산처 주관으로 ‘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를 처음으로 시행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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