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99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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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 변화와 혁신의 10년
제조해 충전소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충전소 역할뿐 아니라 생산된 수소
를 인근 수소충전소에 공급할 수 있었다.
수소충전소 설치가 착수되기까지의 과정은 수월하지 않았다. 상업용 제조
식 수소충전소와 튜브 트레일러 판매시설을 갖춘 제조식 수소충전소를 설
치하기 위한 단일기준이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별개의 시설기준을 적용
하려다 보니 더 많은 부지가 요구돼 기존 면적으로는 충전소 설치가 어렵
다는 통보를 받았다. 규제혁신위원회에 규제 개선 의견을 제출하고 규제
기관과 시설기준의 합리적 해석 및 적용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나갔다. 제
조식 수소충전소의 기능과 의미를 설명하며 유권해석을 취득하기 위해 노
력한 결과,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는 답변을 규제기관 담당자로부터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서둘러 수소 충전설비를 발주하고 2020년 1월 김해 제조식 수소
충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2020년 9월부터 공사에 본격 착수해 약 9개월의
공사 끝에 2021년 6월 말 준공하면서 한국가스공사 수소 사업의 출발을
알리는 결실을 만들었다. 김해 제조식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수소승용차
10대, 혹은 수소버스 2대를 충전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2021년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후 시간당 25㎏ 수소가스의 자체 생산이 가능한 수소 제조 및 출하설비
를 추가로 준공하고, 2023년 외부에서 수소를 구매할 필요가 없는 ‘On-
Site형 제조식 수소충전소’로 완공됐다. 김해 제조식 수소충전소가 구축돼
김해시 관내 1호 수소충전소가 가동하면서 김해 시민들이 수소버스를 편
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창원·부산 등 부산-경남권 지역의 수
소차 보급에도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자사 수소충전소를 선보이면서 한국가스공사 수소충전소가 수소 사업의
2020.01.16.
김해 수소충전소 착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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