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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록 구축됐다. 또 업무수행 중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는 쌍방향 질
의응답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실시간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시
스템도 구비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지식활동 공간인 ‘지식마당’, 법령과 사규 등 업무와
관련한 각종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표준마당’, 상호 교류를 통한 지
식창출 공간인 ‘지식동호회’를 비롯해, ‘지식공개 토론장’, ‘부서 홈페이지’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공간도 갖췄다.
집현전 구축과 더불어 직원들의 지식활동을 뒷받침할 지식경영 운영기준
도 정했다. 지식경영 운영을 위한 종합진단을 실시해 핵심지식을 분류하
고 지식지도를 작성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지식활동의 프로세스 및 평
가절차, 보상기준 등 제도 운영의 틀을 갖춘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지식을 크게 업무지식과 도움지식으로 분류하고 분야별로
제출된 지식을 평가하고 관리할 지식전문가를 선정했다. 각각의 지식활동
에 대해서는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보상함으로써 직원들의 지속적인 지식
활동을 독려했다.
또 지식전문가들에게는 모범적으로 지식경영을 운영하고 있는 타사의 지
경영정보 시스템 발전 단계
구분 발전 단계 주요 내용
도입기 메인 프레임 • WICAT(소형) 임차 사용(1985년)
(초기~1995.12.) (중앙집중방식) • 수작업 / BATCH 처리
• UNISYS2200/202 도입
(1991년, 16MB/3.2MIPS)
• 재무/인력 시스템 구축
도약기 클라이언트/서버 • 통합경영정보 시스템 구축
(1996.1.~1999.12.) (분산처리방식) • 배관망정보 시스템 구축
• HP T600 도입(768MB-4, 180MHz-6)
• RDBMS DB 도입
• 본사 ATM 및 전 지사 LAN 구축
• 1인 1대 PC환경 제공
정착기 인트라넷 시스템 • 그룹웨어/전자결재 시스템 도입 및 운영
(2000.1.~2001.12.) (웹방식) • 관리회계/전자입찰 구축
• 포탈지식경영 시스템 '집현전' 구축
• 본사 Gigabit 네트워크 구축
• 침입차단/침입탐지 시스템 구축
전략기 디지털경영 시스템 • 전자입찰 시스템 확대 구축
(2002.1.~2003.12.) (웹방식) • 건설관리 시스템 구축
• 통영LNG생산기지 Gigabit 네트워크 구축
• 인터넷회선 T3급 증속(12M→45M)
• 웹방식 배관정보 시스템 확대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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