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9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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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 도전과 성장의 30년
지식경영의 확산과
디지털 경영체계 구축
지식경영의 확산
분당으로 사옥을 이전한 1990년대 후반 들어 인터넷망이 급속하게 확산하
고 정보기술의 발달 속도로 빨라지면서 자유로운 지식정보의 이동 및 공
유가 가능해지자, 인터넷과 컴퓨터를 활용해 지식을 공유하고 창출하는
‘지식경영’이 기업경영의 핵심요소로 부상했다.
이에 한국가스공사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2000년 3
월 디지털경영을 선포하고, △전자입찰 시스템(2000년), △포탈지식관리
시스템(2001년), △건설관리 시스템(2002년)을 개발했다. 전자결재 확대
시행, 전자입찰제도 도입, 사이버 교육 확대, 홈페이지 기능 강화 등을 통
해 모든 업무가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합경영정
2000.03.21. 보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는 작업의 시작이었다. 책임경영체제 정착을 위
제2창업 4주년 기념식 및 디지털경영 선포식
한 관리회계 시스템, 설계서 등 기술문서를 데이터베이스화한 기술정보
시스템, 경비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안관리 시스템도 구축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시스템 확장이 가능한 기가비트(Gigabit) 네트워크
를 2001년에 구축해 최상의 네트워킹 품질과 속도를 제공하도록 했다. 신
기술 통신망인 ATM망 기술을 이용해 본사와 지사, 사무소 간에 1Mbps에
서 6Mbps 속도의 통신망도 구축했다.
경영정보 네트워크 전용회선을 고속화하자 경영정보 시스템의 활용도가
크게 향상됐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한 것은 물론 주요
경영방침이나 사내외 정보, 신지식 등을 현장에 신속하게 전파하는 효과
를 가져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한국가스공사는 정보통신부가 주최한 기업정보화
수준 평가에서 1999년, 2000년, 2001년 3년 연속 정보화 우수기업으로,
2002년에는 제1회 디지털지식경영대상 정보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포털지식경영 시스템 ‘집현전’ 구축
한국가스공사는 지식경영을 사내에 확산하기 위해 2001년 4월부터 7개월
에 걸쳐 업무 인트라넷을 통합한 전사 차원의 포털지식경영 시스템 ‘집현
전’을 구축하고 2001년 7월 오픈함으로써 지식경영의 기반을 다졌다.
사내공모를 통해 명칭을 확정한 ‘집현전’은 기존의 단위업무 시스템을 웹
환경으로 통합한 전사적 포털 시스템이다. 하나의 시스템에서 지식경영은
물론 개인 메일관리와 문서 수발신 등 사내의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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