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8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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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소통과 화합 프로그램 운영
2001년 7월 한국가스공사는 서로 배려하고 칭찬하는 조직문화, 따뜻한 정
이 흐르는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전사적인 칭찬운동인 ‘칭찬릴
레이’를 전개했다. 이를 위해 사내 인트라넷 ‘집현전’에 ‘칭찬게시판’을 오
픈하고, 2001년 8월 칭찬주인공 제1호를 탄생시킨 이후 2003년 8월까지
총 86명의 칭찬주인공을 선정했다. 선정된 직원에게는 최고경영자의 칭찬
패와 소정의 선물을 전달하고 ‘자랑스런 KOGAS인’으로 소개함으로써 명
예와 자부심을 갖도록 했다.
『한국가스』 창간호
이 밖에도 한국가스공사는 활기찬 근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부서·상하 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추진했다. 대표
적으로는 ‘하나로 마당’, ‘알토란 대화의 장’, ‘신뢰의 탑 쌓기’ 등 부서별 특
성에 맞게 이름 붙인 조직활성화 활동들이 실시됐다.
또한 2000년 11월부터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열린 교양강좌’를 실시해 직
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고 공사인으로서의 기본소양과 교양을 함양했으
1984.01.30. 사보편집 위원
며 이후 ‘KOGAS 포럼’으로 이름을 바꾸어 시행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한국가스공사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현하기 위한 또 다른 방안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로 하고, 1984년 9월 직원들과의 소통을 위한
사보 『한국가스』를 창간했다. 창간 초기에는 계간지 형태로 500부를 발행
했으며, 1989년 1월호부터 월간 형태로 바꿔 발간됐다. 또 1998년에 들어
제호를 『KOGAS』로 바꾸고, 5월부터 격월간으로 발행기간을 조정했다.
7·8월호부터는 사원들의 각 가정으로 사보를 발송해 한국가스공사 가족
의 일체감 조성에 큰 역할을 담당했다. 2000년 1월호부터는 다시 월간 발
행으로 바꿨고 발간부수도 5,000부로 늘렸다.
한편 1998년 12월 본사 전 구성원의 정서함양과 정보공유를 위해 사내방
송 ‘KOGAS 메아리’ 방송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총무부 주관으로 지하 1
층의 방재실 한쪽에서 카세트 레코더 1대와 마이크 1대로 방송을 시작한
‘KOGAS 메아리’는 음악방송을 중심으로 사우동정, 사내소식들로 프로그
램을 구성해 임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 한국가스공사는 활기찬 근무 분위기 조성을 위해 부서·상하 간 커
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추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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