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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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통합경영정보 시스템
가동과 기업경쟁력 강화
통합경영정보 시스템 ‘SPEED21’ 구축
한국가스공사는 제2창업을 선언한 1996년 3월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
해 전사적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실시하고, 프로세
스를 제로베이스부터 혁신적으로 재설계하기 위한 100대 중점 과제를 선
정했다.
한국가스공사는 BPR을 통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
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면서 모든 부분에 걸친 개혁이 아니라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 즉 핵심 프로세스를 선택해 그것들을 중점적으로
혁신해나갔다.
이 가운데 정보화 부문의 혁신을 위해 1997년 5월부터 업무 전반에 걸
쳐 새로운 정보화 사업에 착수해 2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통합경영정보
시스템 ‘SPEED21’을 구축했다. 생산성과 사용자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수행한 이 사업의 1단계(1997년 6월~1998년 6월)는 인사·재무·자재·안
전·종합정보 시스템 등으로 산재해있던 기존의 경영정보 시스템인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업무를 통합·개발한 것이었다.
이어 2단계(1998년 4월~1998년 12월)로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생산·공급·
영업·품질·운항관리 등 주요 업무 분야를 신규 개발하고, 3단계(1999년 1
월~1999년 5월)로 임원 지원정보 시스템을 개발해 경영진에게 실시간 정
보를 그래픽으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었다.
한국가스공사는 특히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업무특성에 따
라 클라이언트/서버 모델과 인트라넷 방식을 시스템 개발환경에 적용함
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향후 예상되는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
1999.05.13.
통합경영정보 시스템 ‘SPEED21’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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