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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서 5본부 10처를 폐지하는 조직개편을 거치면서 2002년에 2,434명으로
16%(457명)가 줄어들었다. 이 같은 과감한 조치는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
원을 이끌어냈다. 물가와 연동돼 묶여 있던 가스도입가를 국제가격에 연
동시켜 환차손을 일방적으로 떠안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했다.
공기업 인력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1998년부터 2001년까지 신규인력의
1997.01.24. 충원을 중단하고, 정부가 고학력 실업자의 실업 대책 일환으로 시행한 인
노사협력 우량기업 인증서 표창
턴사원제를 도입해 1999년 1월 처음으로 인턴사원 46명을 선발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정부의 공공 부문 경영혁신계획에도 적극 부응했다. 1999
년 3월 성과보상제를 도입해 성과 중심의 문화를 확산했다. 또 연봉제를
도입해 보수체계를 능력과 업적 위주로 전환하고, 공기업 최초로 경영계
약제를 시행해 본부장을 포함한 임원의 책임경영체계를 확립했다.
강도 높은 예산 절감을 추진해 1998년에는 내부회계관리제도를 도입하는
등 자금관리체계를 대폭 개선했으며, 유가와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대비
한 도시가스 요금 원료비 연동제를 시행했다.
그런 한편 한국가스공사는 직원들의 복지 향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직
원만족경영에 힘써 일반 공기업 수준으로 제공되던 복지 시스템을 획기적
으로 변경했다. 회사가 관리하던 복리후생비를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
도록 개인별 요구에 적합한 복지 항목을 설정함으로써 직원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직원 존중의 경영은 노사협력 관계를 돈독히 해 1997년 7월 노사
협력 초우량 기업으로 선정됐고, 노사협력 관계가 IMF 관리체제로 인한
위기 상황을 돌파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이와 함께 종합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인사·노무·재무·자재·자산관리 등 단
위 시스템 간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업무효율을 높였다. 특히 회계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인력을 절감하는 등 광범위한 제도 개선과 강도 높은 경
영혁신이 이어졌다.
IMF 외환위기를 넘어서려는 한국가스공사의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민간
기업을 뛰어넘는 경영혁신은 계속됐다.
그 결과 1997년 556%까지 치솟았던 부채가 1999년 증권거래소 상장으로
납입자본 7,896억 원 증가 및 자산 재평가를 통해 1999년에 184%로 줄어
들었다.
대외적인 평가도 크게 달라졌다. 한국가스공사는 1998년 공기업 경영혁신
실적 평가에서 2위,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하는 경영혁신대회에서 1997년
부터 1999년까지 3년 연속 대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가스공사는 '공기업인데 현 상태만 유지해도 성공'이라는 소극적 경영
마인드를 철저히 배제하고 국민들이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천연가스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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