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5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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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 도전과 성장의 30년



                                           제2창업 이후에는 교육훈련 부문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교육인프라를 개

                                           선하는 데 역점을 둬서 새로운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기업 교육 시스템으
                                           로의 개편을 단행했다. 1997년 계층 교육, 직무 교육, 국제화 교육, 특별 교

                                           육으로 교육체계를 개선했다.
                                           한국가스공사는 제2창업이라는 중차대한 과업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무
               1999.04. 경영혁신 리더 양성교육
                                           엇보다 뛰어난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주
                                           목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재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1997년 중장기 인력개발방안을 수립하고, 1998년부터는 △계층
                                           교육, △조직활성화 교육, △직무 교육, △세계화 교육, △정보화 교육, △
                                           생애 교육, △열린 교육으로 교육훈련체계를 대폭 수정·보완했다. 아울러

                                           중장기 임직원을 위한 전략경영 과정, 과장급 중심의 미래경영자 과정을
                                           신설하고, 직급별 필수 교육 과정, 교육학점 이수제를 도입하는 등 체계적
                                           인 기업교육 시스템을 갖추었다.

                                           1998년 IMF 외환위기가 본격화되자 인재육성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이 무렵 한국가스공사의 비전은 ‘세계 일류의 종합에너지기업’이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이념이 바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양성’이었다.

                                           1999년 가스산업 구조 개편방안이 발표된 이후, 인력개발의 초점을 무한
                                           경쟁시대에 대비한 조직경쟁력 강화에 맞춰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능력

                                           을 함양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인력양성을 교육체계로 개편해,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한국가스공사
                                           가 설정한 경영목표를 달성하는 데 주축이 될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육

                                           성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2000년 이후에는 △리더십 및 경영 관리역량(경영·관리·계층 능력향상 과

                                           정), △직무 전문역량(핵심분야 전문·전문 직무자격 과정), △직무 기초역
                                           량(업무 능력향상 과정), △글로벌역량(세계화·정보화·조직활성화·열린
                                           교육) 교육으로 종전의 교육체계를 세분화했으며, 직원 스스로 참여하는
               *  한국가스공사 인재상
               ①세계인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세계적인 기업    학습조직 구축과 자기계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화 능력과 국제적인 안                                                      *
                                           한국가스공사의 인재상은 ‘세계인·사회인·전문인·학습인’ 으로 새롭게 정
               목 형성.
               ②사회인  직원들의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자기   립하고 교육목표 또한 이를 구현하는데 두면서, 인력개발의 기본방향(조
               실현을 지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
                                           직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 육성)과 세부방향(△직무
               는 데 필요한 자질 함양.
               ③전문인  한국가스공사의 항구적인 발전을 위    전문성과 글로벌 능력 함양을 통한 핵심전문가 육성, △계층별 관리 능력
               한 경쟁력 유지를 위해 핵심역량을 창출하는 인
                                           향상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리더십 교육 강화, △조직의 비전과 가치관
               재육성.
               ④학습인  일과 학습의 병행을 통해 자기 변화   이 공유되는 역동적인 기업문화 육성, △조직 내 학습문화 정착과 자율학
               와 업무 개선을 주도하는 학습인으로 능력 향상
               구현.                         습 능력의 극대화)을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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