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4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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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  2대 전략목표에 따른              1999년 11월 국내 천연가스산업의 경쟁 도입을 골자로 한 정부의 가스산
                사업 부문 전략 과제와 자원 과제
                                        업 구조 개편 방침이 확정되자, 그동안 독점적 지위를 유지해온 한국가스
            전략과제
            ①성공적인 민영화 추진                공사의 정체성 위기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했다.
            ②합리적인 산업구조 개편 추진
            ③전력 및 소매 사업 진출              이에 따라 2000년 8월에 수립한 중장기 경영전략은 구조 개편에 따른 정
            ④에너지 서비스 사업 확대
                                        체성 위기 극복과 디지털 경영 패러다임의 접목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했
            ⑤해외 에너지 사업 진출
            ⑥에너지 전자상거래 사업 추진            다. 종합에너지기업으로의 사업영역 확대와 생산성·수익성·공익성이 조
            ⑦신에너지 사업 선점
                                        화되는 디지털경영을 전략 기본계획으로 설정하고, 사업 부문 전략은 구
            지원과제
                                        조 개편을 중심축으로, 지원전략은 디지털경영에 주안점을 두었다.
            ①경영 시스템의 디지털화
            ②조직 운영의 유연화
                                        즉 구조 개편을 사업다각화의 기회로 활용해 사업영역의 확대를 표방하
            ③전문화된 인재양성
            ④경영 성과의 공유                  는 동시에 ‘KOGAS 6·5·4’ 목표 달성을 계기로 중기 계량목표를 ‘KOGAS
            ⑤신뢰받는 기업상 구현
                                        1·2·3(2005년까지 1인당 당기순이익 2억 원으로 세계 3위 가스회사 도약)’
            ⑥안전경영 확립
            ⑦환경경영 기반 구축                 으로 변경했다. 외형적 성장 위주에서 벗어나 순이익 개념을 경영목표로
                                        설정해 질적인 성장을 모색한 것이다. 이들 2대 전략목표에 따라 사업 부
                                                                 *
                                        문 전략 과제와 지원 과제별 로 각각 7개 과제를 설정했다.
                                        그러나 중장기 경영전략의 핵심이 되는 가스산업 구조 개편 및 민영화계
                                        획이 표류함에 따라 전략 과제의 대부분이 실행되지 못하고 기본 틀을 유
                                        지했으며, 중장기 경영전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인 가스산

                                        업 구조 개편 및 민영화 방침이 확정된 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게 됐다.
                                        2001년 들면서 가스산업 구조 개편과 민영화 등 중대한 환경 변화에 직면

                                        한 한국가스공사는 변화의 고삐를 늦출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분야별 선택
                                        과 집중을 통해 각 본부별 소관 업무에 대한 경영혁신을 통해 과제를 선정
                                        하고 단계별로 실천하도록 했다.

                                        제1단계인 2001년에는 근간이면서도 실천이 용이한 과제 중심으로, 2단계
                                        인 2002년에는 주요 업무 부문에서 일류를 향한 변화를 추진하고, 마지막

                                        3단계인 2003년에는 일류기업 수준의 핵심역량을 달성한다는 전략을 추진
                                        했다. 이와 함께 경영 체질 개선의 밑바탕으로 전사적 개선활동인 제안활
                                        동을 활성화해, 경영 개선활동을 상시화하고 향후 전개될 치열한 경쟁환경

                                        에 대비한 고객만족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재도약의 핵심,
            글로벌 인재양성과
                                        제2창업 이전 한국가스공사의 교육훈련은 계층 교육과 직무 교육을 중심
            교육훈련
                                        으로 한 전통적인 방식에 주력했으며, 교육체계는 사내 교육, 위탁 교육,
                                        자기계발 교육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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