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7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P. 97
제1부 | 도전과 성장의 30년
⑤직원만족경영
‘좋은 회사, 고객만족경영 실현’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추진했
다. 인재양성과 근무여건 개선, 복리후생 확충과 활발한 사내 커뮤니케이
션을 통해 근무만족도를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과급제를 실시해 보수를 차등 지급함으로써
능력과 실적에 맞는 처우를 실현하는 한편, 세계인·사회인·현장인·학습인
등을 인재상으로 설정하고 ‘KOGAS형 인재’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또 국내 공기업 가운데 최초로 선택형 복리후생제도를 개발, 운영함으로
써 직원들의 다양한 복지 욕구를 충족시켰다.
CI 변경, 달라진 기업이미지
제2창업 선언을 기점으로, 새로운 경영체제는 ‘한국가스공사’라는 사명만
남기고 사훈과 휘장, 경영이념과 조직, 직원들의 정신까지 모두 바꿨다.
화두는 ‘혁신’이었다.
한국가스공사는 그 연장선에서 기업의 상징인 CI(Corporate Identity)를
변경하는 등 기업이미지 개선에 착수했다. 사기(社旗), 사가(社歌), 심벌마
크, 로고타입, 전용색상 및 전용서체는 물론, 마스코트, 전문 문양, 보더라
인, 장식 보더라인, 시그니처 등 시각적 주요 정보요소를 총망라한 새로운
기업이미지 통일화 작업이 추진됐다.
한국가스공사의 기업이미지를 대표하는 심벌마크는 ‘좋은 에너지 더 좋은
세상’을 열어가는 세계 일류의 종합에너지기업임을 상징할 수 있도록 제
작했다. 중심축의 백색은 에너지의 핵을, 청색 그라데이션과 백색의 대비
는 청정에너지를, 외곽의 둥근 형태는 온 세상을 의미하도록 디자인했다.
마스코트인 ‘가스돌이’는 공익기관의 서비스 이미지를 잘 드러내면서도 친
밀감을 줄 수 있도록 어린이의 얼굴을 불꽃 형태와 합성하고, 다양한 응용
동작을 만들어 캠페인, 인쇄광고, 홍보물 등 각종 매체에 폭넓게 활용했
다. 이후 한국가스공사는 외형적인 기업이미지 쇄신에서 나아가 보다 근
본적이고 구체적인 경영혁신을 이끌었다.
중장기 경영계획 수정과
경영혁신운동 확산
한국가스공사는 1993년 7월 중부권에 천연가스 공급을 개시한 데 이어 영·
호남권에 대해서도 천연가스 공급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같은 해 12
월 중장기 종합경영계획을 수립했다. 내부적으로는 ‘가스 문화의 창달’과
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