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0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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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경영혁신의 꽃 ‘우수사례(BP) 경진대회’
한국가스공사는 해마다 11월에 ‘전사 업무개선 우수사례(BP) 경진대회’
를 개최해 추진사례 중 우수사례의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했다. 한국
가스공사 혁신의 꽃이라 할 수 있는 BP(Best Practice) 경진대회는 2005
년 개최한 ‘경영혁신 경진대회’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당시에는 9개 본
부가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으며, 최우수상은 LNG 장기계약의 가격 조
건 개선을 위해 고유가 완충장치로 활용될 ‘S-curve 시스템’을 도입해 막
대한 원료비를 절감한 해외사업본부가 차지했다. 경영혁신 경진대회는
2008년부터 전사 경진대회로 명칭을 바꾸고 대회 성격도 보다 강화해 예
선 격인 혁신활동의 대표사례인 ‘BnF 경진대회’와 ‘전사 BP 경진대회’에서
선정된 과제를 대상으로 했다.
한국가스공사의 한 해를 마무리하는 ‘11월의 전설’로 불린 ‘전사 BP 경진대
회’에는 매년 우수한 혁신사례들이 출품됐으며, 2006년 지식경영을 선포
한 이후 42개 특허가 등록되는 성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 매년 상당한 재
무적 성과를 거두면서 업무혁신과 지식경영이 한국가스공사의 내실을 다
지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
전사 BP 경진대회에 출품되는 발표과제는 각종 공동학습 및 업무혁신 성
과를 평가한 현장 BnF 경진대회를 통해 약 절반가량을 선정하고, 나머지
는 엄정한 심사 절차를 밟아 우수 CoP 과제에서 선발했다. 매년 출품되는
10개의 과제는 한국가스공사가 1년간 펼친 가장 우수한 혁신사례인 만큼
전사가 성과를 공유하면서 생산성을 높이고 활기찬 조직문화 형성에 크게
기여했다.
한국가스공사는 경진대회 행사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도록 경진대회
우수사례들이 유사 사업장에 확대적용이 가능한지 검토를 거쳤으며, ‘업무
2005.01.17. 경영혁신 경진대회 2013.11.21. 업무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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