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8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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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스공사 40년사



                                        통해 여러 부서가 공동의 입력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경영정보

                                        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한국가스공사는 제2창업을 선언한 1996년 지식경영을 도입하면서 조

                                        직구성원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패키지화해 지식을 기업의 자산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 후, 이를 중요한 경영혁신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했다.
                                        지식경영은 단계별로 추진되었는데, 도입기(1996~1999년)에는 주로 제도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에 치중했고, 전사적 지식경영체계 구축 단계
                                        (2000~2006년)에는 사내 지식의 공유 및 활용을 도모했으며, 2012년 이

                                        후로는 지식경영의 사업화를 추진했다.
                                        한국가스공사는 기존의 지식 및 제안 관련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운영되면
                                        서 생긴 불편함과 데이터관리의 애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 2006년, 세계

                                        최초의 지식경영 시스템 모델인 커뮤니티 중심의 블로그형 지식 경영 시
                                        스템(KMS)를 구축해 지식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2005년
                                        82개, 2006년 92개에 불과했던 학습조직은 2007년에는 176개로 증가했

                                        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핵심지
                                        식을 확보해 지식을 자산화할 수 있었다.
                                        또한 지식경영 활동에 대해 계획 대비 성과를 정성적·정량적으로 평가했

                                        으며, 결과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은 이듬해 계획에 반영해 BnF활동의 정
                                        착과 발전을 도모했다.




            지식경영 추진 로드맵
             구분             도입 단계                구축 단계              활용 및 심화 단계             사업화 단계
             기간           1996 ~ 1999년         1999 ~ 2006년         2006 ~ 2012년            2012년~

             KM 목표 •제도 개선 아이디어 발굴          •전사적 지식경영체계 구축  •사내지식의 공유 및 활용            •  지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
                                                                                      비즈니스 수행 능력 강화
             추진과제 •  단순 아이디어/개선제안         •팀/현장 의무적 CoP 운영     •  온라인 활동 평가 및 CoP   •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시스템                 •  단순지식 등록/평가/보상/      산출물 등록, 평가 시스템       경영전략과 연계한 CoP
                     •  조직 구성원의 지식,         공유 시스템 운영            구축                   활동 강화
                      노하우 창출              •CoP 활성화             •KM 운영조직 역할 강화        •평가의 객관성 신뢰성 제고
             주요활동 •  새로운 공법, 기술 및         •  예산절감성과 포상제도       •우수지식 공모대회            •전략형 CoP 발굴 유도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모          시행                 •CoP 경진대회             •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한
                                          •  개인지식 및 CoP 마일리지  •BnF 경진대회               CoP 발굴 유도
                                            포상                 •전사 BP 경진대회           •  중소기업 동반상생을 위한
                                                               •우수지식 사례집 발간           CoP 발굴 유도
                                                               •현장 BnF활동 평가          •  감성경영을 도입한 지식
                                                               •지식전문가 교육 및 워크숍        경영 독려
                                                               •지식자산화 특허 추진          •현장 BnF 활동 강화
                                                                                     •  자율적인 CoP 활동 문화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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