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8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P. 178
한국가스공사 40년사
통해 여러 부서가 공동의 입력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으로 경영정보
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한국가스공사는 제2창업을 선언한 1996년 지식경영을 도입하면서 조
직구성원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패키지화해 지식을 기업의 자산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 후, 이를 중요한 경영혁신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했다.
지식경영은 단계별로 추진되었는데, 도입기(1996~1999년)에는 주로 제도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에 치중했고, 전사적 지식경영체계 구축 단계
(2000~2006년)에는 사내 지식의 공유 및 활용을 도모했으며, 2012년 이
후로는 지식경영의 사업화를 추진했다.
한국가스공사는 기존의 지식 및 제안 관련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운영되면
서 생긴 불편함과 데이터관리의 애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 2006년, 세계
최초의 지식경영 시스템 모델인 커뮤니티 중심의 블로그형 지식 경영 시
스템(KMS)를 구축해 지식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2005년
82개, 2006년 92개에 불과했던 학습조직은 2007년에는 176개로 증가했
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핵심지
식을 확보해 지식을 자산화할 수 있었다.
또한 지식경영 활동에 대해 계획 대비 성과를 정성적·정량적으로 평가했
으며, 결과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은 이듬해 계획에 반영해 BnF활동의 정
착과 발전을 도모했다.
지식경영 추진 로드맵
구분 도입 단계 구축 단계 활용 및 심화 단계 사업화 단계
기간 1996 ~ 1999년 1999 ~ 2006년 2006 ~ 2012년 2012년~
KM 목표 •제도 개선 아이디어 발굴 •전사적 지식경영체계 구축 •사내지식의 공유 및 활용 • 지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
비즈니스 수행 능력 강화
추진과제 • 단순 아이디어/개선제안 •팀/현장 의무적 CoP 운영 • 온라인 활동 평가 및 CoP •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시스템 • 단순지식 등록/평가/보상/ 산출물 등록, 평가 시스템 경영전략과 연계한 CoP
• 조직 구성원의 지식, 공유 시스템 운영 구축 활동 강화
노하우 창출 •CoP 활성화 •KM 운영조직 역할 강화 •평가의 객관성 신뢰성 제고
주요활동 • 새로운 공법, 기술 및 • 예산절감성과 포상제도 •우수지식 공모대회 •전략형 CoP 발굴 유도
창의적인 아이디어 공모 시행 •CoP 경진대회 •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한
• 개인지식 및 CoP 마일리지 •BnF 경진대회 CoP 발굴 유도
포상 •전사 BP 경진대회 • 중소기업 동반상생을 위한
•우수지식 사례집 발간 CoP 발굴 유도
•현장 BnF활동 평가 • 감성경영을 도입한 지식
•지식전문가 교육 및 워크숍 경영 독려
•지식자산화 특허 추진 •현장 BnF 활동 강화
• 자율적인 CoP 활동 문화
정착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