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3 - 한국가스공사 40년사 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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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 도전과 성장의 30년
단했다. 이에 2003년 11월 윤리경영 추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 3단계
에 걸친 로드맵을 마련했다. ‘실행기반 마련기(2004~2006년)’를 거쳐 ‘윤
리경영을 시스템화(2007~2008년)’ 단계로 올라서고, ‘기업문화로 체계화
(2009년)’ 한다는 계획이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가스공사는 2004년을 윤리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1월
에는 ‘깨끗한 에너지, 깨끗한 기업’을 목표로 ‘KOGAS 윤리경영’을 선포하
기에 이르렀다. 아울러 4대 추진 분야 11개 핵심가치와 윤리강령 ‘Clean
KOGAS’를 제정함으로써 전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지켜야 할 윤리적 가치
판단의 기준과 원칙을 제시했다.
윤리경영 초기에는 특히 윤리경영 실천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해 기반
을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청렴계약제, 회계처리 원칙공개제, 열린공기업
위원회 등을 시행하고, 내부적으로는 360도 다면 평가제, 인사제도 모니
터링제, 2급 주요직위 공모제 등 인사와 조직운영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또한 2002년부터 전자입찰제도를 도입해 거래의 투명성을 강화
한 데 이어, 계약 관련 업무 담당자 전원을 대상으로 청렴서약을 실시해 윤
윤리경영 추진 목표와 추진전략(2003년)
추진목표 청정에너지 기업에 걸맞은 투명한 정도경영 실현
중점추진분야 투명한 정도경영, 사회공헌활동
추진전략 •선택과 집중: 기본적이며 추진가치가 높은 프로그램 선택·집중
•철저한 실천을 통한 성공체험을 기업문화로 체화
•간부직원의 솔선수범
KOGAS 윤리경영 로드맵(2003년)
기업문화 체계화
시스템화 • 성숙된 윤리경영문화
실행기반 마련 • 종합적 윤리경영의 정착
성장 • 전략적 윤리경영 시스템화 • 존경받는 기업 이미
모습 활동의 체계 마련 • 지속가능 기업체계 지 구현
• 실천형 윤리경영 마련
프로그램 구축체계
2004~2006년 2007~2008년 2009~2010년
공기업 실천적 윤리경영의 국내 산업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 정착
Goal
Best Practice Model Leading Company 존경받는 기업
• 실천을 위한 기반 • 경영관리 기능 및 • 글로벌 수준의 자발적 윤
시스템 구축 역량요소에 윤리적 리실천문화 유지
Strategy •현장 적용성 향상 내면성 강화 • 윤리적 가치를
• 혁신활동과의 연계성 • 전사통합적 관리체계와 기반으로 한 기업의
확보 의 연계성 확보 가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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